교과과정

전공교과목

교과목 해설
철학과논술 (Philosophy and Critical Writing)3-3-0
이 강좌는 철학의 고전을 논술의 영역으로 불러들여, 학생들로 하여금 철학의 고전을 직접 읽고 논리적 관점에서 평가하게 하는 논술의 기초 교육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논술교육만이 아니라 철학이 지니는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장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 철학의 고전 읽기에 기반을 둔 이 강좌에서는 논증분석능력의 향상, 논리적 글쓰기, 논리적 말하기의 세 부분에 중점을 두어 논술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논술의이론과방법 (Theory and Method of Critical Writing)3-3-0
논술의 기초적인 이론을 기반으로 논술지도의 방법론을 배우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앞으로 논술교육 관련 분야에서 활동할 계획이 있는 학생들은 좀 더 심도 있고 명확한 논술의 이론적 기반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이론을 바탕으로 논증분석능력의 개발, 논리적 글쓰기와 말하기 등 논술지도의 실제적 방법론을 배우게 된다.
동아시아철학의이해 (Introduction to Oriental Philosophy)3-3-0
한국을 비롯한 중국과 일본 등 이른바 동아시아 지역의 전통 속에 나타난 철학과 사상을 검토하면서, 이러한 전통 사상이 지니는 동 아시아적 전통의 연대성과 현대에서 동아시아 사회의 차별성의 문제를 다룬다.
논리와사유 (Logic And Thinking)3-3-0
20세기 이후에 체계화된 현대 논리학에서 사용되는 논리적 개념들과 검증 방식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이를 통해 제반 학문의 연구에 기초가 되며 엄밀성과 타당성이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 능력을 배양한다.
고대희랍철학 (Ancient Greek Philosophy)3-3-0
서양철학의 두 근원을 이루는 고대 희랍의 사상과 중세 기독교 사상을 개관하고, 철학의 기본 개념들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그 연원에서부터 고찰함으로써 서구 사상의 기본적인 틀을 이해한다.
앎과인간 (Knowledge And Human Being)3-3-0
진리의 내용을 규명하기 전에 먼저 진리의 개념 규정 및 진리성의 기준에 대한 탐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지식의 기원, 구조, 방법 및 타당성을 실재론, 관념론 혹은 절대론, 상대론이라는 입장에서 고려한다.
서양윤리사상사 (History Of Western Ethics)3-3-0
희랍 사상으로부터 20세기 독일의 실질적 가치 윤리학에 이르기까지 서양 윤리 사상사를 요약해서 소개하되 다음의 세 가지를 주안점으로 삼는다. 첫째, 각 시대의 중요한 윤리사상가들의 윤리적 이론의 핵심을 파악한다. 둘째, 그러한 윤리 사상들의 역사적 전개의 흐름을 살핀다. 셋째, 각 윤리 사상들을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연구한다.
서양근대철학사 (History Of Modern Western Philosophy)3-3-0
현대 철학의 형성과 직접적인 연관을 맺고 있는 영국의 경험론, 대륙의 합리론, 독일 관념론을 그 시대와의 관련 속에서 파악한다.
종교철학 (Philosophy Of Religion)3-3-0
동서양에 다양한 종교가 있고 인간의 심성에는 종교적 지향이 있기 마련이다. 이 수업에서는 이에 대해 철학적 관점에서 접근, 검토한다.
인간의 삶과죽음 (Human Lives And Buddhism)3-3-0
불교 철학을 인간의 구체적 삶과 관련 지어 그 철학적 의미를 고찰함으로써 현대인의 삶에 어던 방향을 모색한다.
기술문명과 생태철학 (Technical Civilization And Ecophilosophy)3-3-0
기술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 이해가 고대 이후 오늘날까지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가를 고찰한다. 그리고 오늘날 대두되고 있는 인류의 생태론적 문제 상황과 기술시대에 대한 철학적 반성과 비판을 시도한다.
생활속의 논리 (Logic In Practice)3-3-0
가장 기초적인 논리체계인 명제논리와 술어논리의 핵심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일상에서 접하게 되는 논증들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한 논리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언어와세계 (Language And World)3-3-0
언어에 대한 철학적 관심이 증가해 온 역사적 배경과 고전적인 철학 저술에 드러난 언어의 철학적 이해를 검토한 후 현대 언어철학에서 다루는 의미, 대상, 주제와 관계에 대한 여러 이론을 살핀다.
역사철학 (Philosophy Of History)3-3-0
역사의 개념을 정리하고 역사의 법칙, 사관, 역사의 원동력, 역사 서술방법에 대한 제문제를 헤겔, 마르크스류의 사변적 역사 철학 방법론으로 검토하고 현대의 분석적 역사 철학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반성, 비판하는지 아울러 살핀다.
여성주의철학 (Feminist Philosophy)3-3-0
여러 철학 및 기타 학문영역들에서 여성적 관점이 배태된 연유를 검토하고 여성의 이해에 대한 성적, 문화적, 사회적 관점과 그 이해를 통한 사회비판의 계기를 탐구한다.
사회윤리학 (Social Ethics)3-3-0
종래의 전통적 개인 윤리와는 본질적으로 구별되는 사회 윤리의 기본적 특성을 사회 윤리학, 심층 심리학, 지식 사회학 및 니부어의 사회 윤리학적 방법론을 개념적 도구로 사용하여 밝히며 이 같은 사회 윤리학의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오늘의 우리 시대가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사회적 제 문제를 사회 윤리학의 시각에서 다룬다.
한국철학사 (History Of Korean Philosophy)3-3-0
조선조 이후 한국의 주된 사상이었으며 오늘날까지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가철학, 특히 신유가사상의 수용과 역사적 기능, 특징을 중심으로 유가 철학의 한국적 전개를 살펴보고 그 현대적 의미를 음미해 본다.
경제와철학 (Philosophy and economics)3-3-0
현대인들의 대부분의 활동은 경제적 활동이다. 그 행동원인이 경제적이거나, 경제적 결과를 갖으며, 경제적 제도에 의해 인도된 활동이다. 본 과목은 이러한 경제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이해에 필요한 기본개념들을 분석하고 탐구한다.
생명윤리 (Bio-ethics)3-3-0
현대 생명의료기술의 발전은 과거에 존재했던 의료분야의 윤리적 문제들(낙태, 안락사 등)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할 뿐 아니라 인간복제나 유전자정보의 처리 등 새로운 형태의 문제들을 제출한다. 본 과목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윤리학적 탐구를 목표로 한다.
사회정치철학 (Social And Political Philosophy)3-3-0
개인의 권리를 최대한도로 보장할 수 있는 사회관계와 정치 제도의 구성 원리, 안정적인 사회 질서의 유지를 위하여 개인의 자유에 대해 가해져야 하는 제약 등의 문제를 다룬다. 사회 구성의 최고 원리에 대한 각종의 주장들과 현실화 가능성의 문제도 중요한 주체이다.
서양철학의이해 (Introduction to Western Philosophy)3-3-0
서양철학의 대표적 주제와 논증 방식을 소개한다. 사고와 행동의 결정에 관여하는 기본적 개념들에 대한 반성을 수행하는 서양철학 나름의 특징과 유형을 공부한다. 이를 통해 철학적 사고의 본성과 일상적 삶의 연관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국고중세철학 (Ancient and Medieval Chinese Philosophy)3-3-0
중국철학의 태동기인 고대 중국의 신화의 세계에서부터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사상, 위진남북조시대의 신도가, 수당대의 불교의 유입과 중국적 불교의 탄생에 이르기까지 중국철학의 토대가 형성되는 시기를 살펴보면서 중국 및 동아시아 철학연구의 기초를 탐구한다.
불교와현대 (Buddhism and Contemporary Problems)3-3-0
현대인의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 생태 위기, 물신주의 풍조, 경제만능, 세속주의, 죽음에 대한 오해 등에 대해 불교는 어떤 해법을 지니고 있는지 검토한다.
노장사상 (Main Current of Lao-Chuang Thought)3-3-0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무위(無爲), 허(虛), 무용(無用), 도(道) 등 중심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현대사회에 활용하는 방법도 함께 모색한다.
서양철학의고전 (Classics of Western Philosophy)3-3-0
서양철학에서 고전적 위치를 차지하는 저작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읽고 논의한다. 이를 통해 한 사상가의 철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나아가 서양철학의 기본적 특징을 살펴보는 기회로 삼는다.
철학의쟁점 (Current Philosophical Topics)3-3-0
철학사와 현대철학에서 집중적으로 논의되고 중요한 철학적 함의를 가진 논쟁들을 공부한다. 논쟁의 주제들의 역사적 맥락, 내용, 주제를 다루는 입장들, 그리고 각 입장들의 장단점을 이해한다. 해당 쟁점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을 형성한다.
중국근현대철학 (Modern Chinese Philosophy)3-3-0
송대 이후 동아시아의 사상세계에서 펼쳐진 주자학적 사유, 그리고 양명학적 전통, 청대의 고증학, 19세기말 서양 사상과의 만남에 이르기는 시기를 총괄적으로 다루면서 중국의 근대가 지니는 의미를 분석하고, 나아가 중국 현대철학의 방향을 진단한다.
불교철학 (Buddhist Philosophy)3-3-0
불교의 기본용어 공(空), 무아(無我), 무상(無常), 십이연기, 사성제, 팔정도 등을 중심으로 붓다의 가르침을 배운다.
동양철학의고전 (Classics of Oriental Philosophy)3-3-0
한국, 중국, 일본 및 인도의 철학에 해당하는 고전 작품을 선택해 텍스트 형성 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다양한 철학적 문제를 분석하고, 나아가 각 문헌의 기본 개념과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서 동양철학 연구를 심화한다.
예술철학 (Philosophy of Art)3-3-0
예술의 본성, 예술작품의 이해와 평가에 대한 철학적 논의들을 공부한다. 철학적 미학의 역사와 주요 주제들, 그리고 그 논의가 예술에 집중되는 과정을 다룬다. 현대예술과 대중예술의 현상들이 예술이해에 던지는 문제들의 철학적 함의를 알아본다.
전공영어연습I (Learning English in Philosophy I)3-3-0
영어 원문으로 된 전공서적을 읽고 배움으로써 기초적인 전공영어 능력을 기른다.
전공영어연습II (Learning English in Philosophy II3-3-0
영어 원문으로 된 전공서적을 읽고 배움으로써 중급 수준의 전공영어 능력을 기른다.
답사 과목
한국사상현장답사 Ⅰ․ Ⅱ․ Ⅲ (Field Research In Korean Philosophical Thought Ⅰ․ Ⅱ․ Ⅲ)1-0-2
한국의 철학과 사상은 종교와 지역과 학파에 따라 독자적 특성을 지니고 발전하였다. 철학과 사상을 현장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면 관념과 현실을 연결시켜 철학과 사상을 보다 현실감을 느끼며 이해할 수 있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