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공지사항

성기현교수님 졸업논문 지도 관련 공지사항

  • 조회수 515
  • 작성자 철학전공
  • 작성일 22.10.25

안녕하세요 철학전공 행정실입니다


성기현교수님의 졸업논문 지도 관련 공지사항 올려드리니, 

성기현교수님께 지도 받고자 하는 학생분들은 필히 공지사항 숙지하시어 논문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안녕하세요. 성기현입니다.

졸업논문은 평소 흥미를 갖고 있던 학술적 주제를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가르치는 입장에서 보더라도, 학생의 관심사와 생각을 공유하고

그것을 글로 정리하는 과정을 직접 도울 수 있어 보람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졸업논문 작성이 여러분이 성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저에게 졸업논문 지도를 받고자 하는 학생들께서는 다음의 절차를 잘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1. 학기 초에 면담을 통해 논문의 주제와 방향성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과정에서, 목차 작성 방법과 참고문헌 조사 방법 등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학 중에 여유 있게 준비하고 싶은 학생은 한 학기 전에 미리 말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2. 아래에 첨부한 양식에 졸업논문 계획서를 작성하여 계획서 제출 마감 전에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일주일 전에는 보내주셔야 수정을 요청하는 등 제대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마감 직전에 보내시면 지도가 불가능합니다.

   (작성하기 전에, 관련 논문들을 찾아 '초록'과 '목차'를 작성하는 방법을 익히기 바랍니다.)


3. 아래에 첨부한 양식에 졸업논문을 작성하여 논문 제출 마감 전에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두 차례 수정과 보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열흘 전에는 보내주셔야 지도가 가능합니다.


졸업논문 주제 선정과 관련해서는, 가급적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철학자의 이론이나 개념을 심화하는 방식을 택하기를 바랍니다.

그래야 새로운 주제를 처음부터 공부해야 하는 부담도 없고, 잘못된 방향으로 논문을 작성하는 일도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쉽게 짐작할 수 있듯이 10페이지 남짓의 짧은 분량으로 광범위한 내용을 다룰 수 없습니다. 

작은 주제를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정리하는 방식을 택하는 편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학교생활을 응원합니다.

     

"파일 명이 길 경우 브라우저 특성상 파일명이 잘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