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학과소식

철학전공 신임교수 소개

  • 조회수 741
  • 작성자 철학전공
  • 작성일 24.02.07

안녕하세요, 철학전공 행정실입니다.


철학전공 신임교수 소개드립니다.


최승락 박사님께서 2024학년도 1학기부터 철학전공에 부임하십니다.


최승락 박사님께서는 논리학 및 분석철학을 전공하셨으며,

이번 학기 <논리학입문>, <앎과인간> 과목을 진행하십니다.

많은 관심과 수강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에 두 과목의 수업계획서를 첨부드리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사말>

안녕하세요반갑습니다!! 이번 학기부터 철학전공으로 여러분과 함께하게 된 최승락입니다.

 

저는 분석철학과 논리학 분야를 연구하고 있고요최근 무섭게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술과 관련된 철학적 문제에도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학생 여러분들의 성공이 저의 성공인 만큼 이론적인 공부도 좋지만 철학과 논리학의 지식을 어떻게 써먹을 수 있을지,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 고민해 가려고 합니다수업이 어땠했으면 좋을지 어떤 종류의 수업이 필요한지도 차근차근 알려주세요. :)


이번 학기 제가 맡은 수업은 <논리학입문>과 <앎과인간>입니다수강신청이 이미 시작된 와중에... 급하게나마 수업계획서를 만들어 올리게 되었습니다수강신청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논리학입문>은 20세기 초반에 급속도로 발전한 고전술어논리를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논리학의 역사나 이론적인 부분도 다루면서, 2025년에 도입되는 공무원 9급 국어 시험공무원 공직적성시험(PSAT) 언어논리 영역과 법학적성시험(LEET) 추리논증 그리고 수능과 몇몇 기업 인적성 입사시험에 사용되는 논리게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앎과인간수업은 전통적인 인식론을 기반으로 가상세계의 철학을 다룰 예정입니다가상세계에서 경험하는 지식이 진정한 지식인지가상적 현실(virtual reality)을 진정한 실재(genuine reality)라고 여길 수 있는지더 넓게는 가상 세계에서의 도덕적 문제를 실제 세계에서의 도덕적 문제와 동일하게 여길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수업계획서의 내용이나 진행 방식은 수업 분위기를 봐서 약간 변경될 수 있어요그럼 열심히 준비해서 3월에 인사드릴게요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3월에 봐요~!!

 

최승락 드림. 

"파일 명이 길 경우 브라우저 특성상 파일명이 잘릴 수 있습니다."